본문 바로가기
문화 연예

가타카: 줄거리, 주요 인물 소개, 영화계에 미친 영향

by 소소인베 (小小Invest) 2023. 11. 22.

‘가타카’는 1997년에 개봉한 영화로, 유전자 조작으로 태어난 사람들이 사회를 이끌어가는 반면, 전통적인 부부관계로 태어난 사람들은 사회 하류 계급으로 살게 되는 미래에 대해 이야기하는 영화입니다. 지금부터 줄거리, 주요 인물 소개, 영화계에 미친 영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타카 예고편 보기 Click

 

가타카 : 줄거리

제롬 모로우라는 이름으로 알려진 가타카 우주항공회사의 직원은, 사실상 빈센트 프리먼이라는 실제 이름을 가진 행성탐사 부적격자입니다. 그의 생명은 유전자 조작을 거치지 않은 순수한 인간으로서 시작되었으며, 선천적인 근시와 약한 심장 때문에 30살까지 밖에 살 수 없다는 판정을 받았습니다. 행성 탐사를 꿈꾸던 빈센트는 동생 안톤과 차별받아 삶을 이어가다가, 17살 때 수영 대결에서 승리하고 익사 상태에서 그를 구해준 후 가족과 결별합니다. 그 후 가타카에 입사하지만, 유전공학의 발달로 인해 청소부로 일하는 것 외에 다른 선택지가 없었습니다. 브로커를 통해 제롬 모로우라는 다른 사람의 신분을 얻게 된 빈센트는 그의 머리카락과 신체조직 등으로 위장하여 가타카에 재입사합니다. 하지만 회사 내 감독관이 살해당하면서 상황은 급변하게 됩니다. 갑작스럽게 닥친 감독관 살인 사건과 자신의 동생 안톤이 형사로 파견되어 온 상황 속에서 분노와 공포를 겪게 되나, 최대한 자신의 정체를 숨기며 상황을 관찰합니다. 범인이 잡혔음에도 안톤에게 자신의 비밀을 공개하고 다시 한번 수영 대결을 제안합니다. 비록 날씨가 좋지 않았지만, 안톤보다 더 멀리 헤엄쳐 나간 빈센트는 돌아갈 체력도 남기지 않고 전력질주함으로써 승리하고 동생을 구출하여 육지로 돌아옵니다. 마침내 타이탄 탐사 임무에 참여하게 된 빈센트는 제롬 모로우의 편지를 통해 자신의 꿈을 이루게 도와준 그에게 감사함을 표현합니다. 그의 마지막 메시지는 "우리가 여행을 떠나는 것이 아니라 고향으로 돌아가는 것인지도 모른다"라는 깊은 성찰로 마무리됩니다. 이렇게, 가타카에서 다시 가족으로 돌아오기까지 그의 삶은 우주 탐사와 인간의 욕망, 사랑, 용기에 대한 진실한 이야기를 보여줍니다.

 

 

가타카 : 주요 인물 소개

"가타카"라는 영화는 인물들의 삶을 통해 인간의 욕망, 사랑, 그리고 용기에 대한 진실한 이야기를 전합니다. 주요 인물들에 대한 상세한 소개와 분석을 통해 이 영화를 더욱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빈센트 프리먼 (제롬 모로우): 주인공인 빈센트 프리먼은 선천적인 근시와 약한 심장 때문에 30살까지 밖에 살 수 없다는 판정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그의 꿈은 큰 것이었습니다. 바로 행성 탐사입니다. 유전자 조작을 거치지 않은 순수한 인간으로 태어나, 동생 안톤과 차별받으며 살아온 그는 결국 자신의 꿈을 이루기 위해 제롬 모로우라는 이름으로 위장하여 가타카에서 일하게 됩니다. 제롬 모로우: 제롬 모로우는 원래 빈센트가 사용하는 가짜 이름입니다. 실제 제롬 모로우는 장애를 겪으면서도 자신의 유전자를 빈센트에게 팔아 주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제롬 모로우는 두 번째 기회를 얻어 본인이 아닌 다른 사람이 본인의 꿈을 실현시키도록 돕습니다. 안톤 프리먼: 동생 안톤은 빈센트와 같은 부모 아래에서 태어나지만 유전자 조작으로 '완벽'하게 태어납니다. 형과 닮지 않은 외모와 체력으로 부터 시작하여 안톤과 형 빈센트 간에 창조된 경쟁관계가 가족 내부에서 화합보다 분열을 가져오고, 결국 형제 관계 역시 파괴됩니다. 아이린 카사스: 아이린 카사스 여사는 가타카 직원 중 한명으로, 빈센트의 사랑 관계를 맺게 됩니다. 그녀 역시 유전자 조작을 받지 않은 순수한 인간으로 태어나, 사회적 차별에 직면합니다. 그러나 그녀는 빈센트의 진정한 정체를 알게 되고, 그를 이해하며 지지합니다. 이들 각각의 인물들은 자신들만의 방식으로 세상과 싸우며 살아가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영화 "가타카"는 이렇게 다양한 인물들을 통해 우리에게 인간성과 개인의 꿈, 그리고 용기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가타카 : 영화계에 미 영향

"가타카"는 1997년에 개봉된 미래를 배경으로 한 과학-사회 문제를 다룬 영화로, 그 이후의 영화계에 깊은 흔적을 남겼습니다. 유전자 조작과 사회적 계급제도, 인간의 욕망과 도덕성 등 복잡하고 다양한 주제를 탐색함으로써, 이 영화는 단순한 예술 작품을 넘어 사회적 대화를 이끌어내는 중요한 역할을 하였습니다. 우선, "가타카"는 유전자 조작이라는 현실적인 문제에 대해 논의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였습니다. 영화에서 보여지는 가상의 미래 세상은 유전자가 사람들의 삶과 사회적 지위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곳입니다. 이러한 설정은 우리가 직면하고 있는 유전자 조작 기술에 대한 깊은 고민을 강요합니다: 우리는 어디까지 개입해야 할까? 인간성은 어디에서 시작되고 어디에서 끝나는 걸까? 두 번째로, "가타카"는 계급 제도와 차별에 대한 강력한 비판을 제시합니다. 주인공 빈센트 프리먼이 겪게 되는 여러 시련들은 그가 '부적격'이라고 판단된다며 받아야 하는 차별과 학대를 보여줍니다. 이러한 경험들은 우리 자신의 세상에서 일어나고 있는 부정과 차별에 대해 재조명하게 만듭니다. 세 번째로, "가타카"는 인간의 꿈과 용기에 관하여 많은 것을 말해줍니다. 주인공 빈센트 프리먼이 어려움 속에서도 자신의 꿈을 포기하지 않고 추구하는 모습은 많은 관객들로 하여금 접근하기 힘든 목표나 도전 앞에서도 포기하지 않아야 함을 상기시키며 영감을 줍니다. 결국, "가타카"는 그 이후의 영화계에 미친 영향은 물론, 사회 전반에 걸쳐 깊은 생각과 토론을 이끌어내는 중요한 역할을 하였습니다. 이로써 "가타카"는 단지 영화 그 이상의 것이 되었으며, 오늘날까지도 그 가치와 중요성이 인정받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가타카’의 줄거리, 주요 인물 소개, 영화계에 미친 영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편에서도 또 다른 영화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