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 경제

이차전지 산업 현황 : 에코프로머티리얼즈 상장 및 중요성

by 소소인베 (小小Invest) 2023. 11. 29.

11월 17일 에코프로머티리얼즈가 상장한 이후, 공모가 36,200원에서 11월 24일 기준 종가 99,100원으로 약 273% 크게 상승하였습니다. 에코프로머티리얼즈는 에코프로 그룹사로 이차전지의 양극재를 만드는데 필요한 전구체를 생산하는 업체입니다. 이에, (1)이차전지 가치사슬에서 '에코프로머티리얼즈'가 차지하는 위치 (2)전구체의 내재화(국내생산)이 필요한 이유 (3)'이차전지'산업에서 '에코프로머티리얼즈'가 차지하는 중요성 (4)'에코프로머티리얼즈' 생산능력 및 주요 재무현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이차전지(전기차용 배터리) 가치사슬에서 '에코프로머티리얼즈'가 차지하는 위치

이차전지(전기차용 배터리)에서 가장 핵심적인 구성재료인 양극재배터리 원가에서 약 50%에 육박하는 비중(삼원계 배터리 기준)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차전지를 구성하는 양극재, 음극재, 전해액, 분리막 중에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구성재료입니다. 

 

양극재전구체에 리튬과 혼합물을 섞어서 만드는데, 전구체는 양극재 원가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약 60~70%에 달하는 양극재의 가격 경쟁력을 결정하는 핵심 구성재료입니다. 따라서, 전구체 없이는 양극재 및 이차전지를 생산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이처럼, 에코프로머티리얼즈이차전지 가치사슬에서 핵심 구성재료인 전구체를 생상하는 업체로 이차전지(전기차용 배터리) 가치사슬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기업입니다. 

 

[이차전지 구조]

이차전지 구조

 

 

2. 전구체의 내재화(국내 생산)이 필요한 이유

(1) 전구체는 양극재 원가에서 약 60~70% 비중을 차지하는 매우 중요한 구성재료임에도 불구하고, 전구체 수입액의 97.4%를 중국에 의존하고 있어, 중국이 전구체 수출을 하지 않을 경우 국내 양극재 업체들(에코프로비엠, 포스코퓨처엠 등)이 양극재를 제조할 수 없는 리스크가 상존하며, 전구체 가격 변동에 따라 국내 양극재 업체들(에코프로비엠, 포스코퓨처엠 등)의 수익성이 크게 좌우되는 리스크가 상존하는 상황입니다. 

 

[전구체 화합물의 수입 (2023.1~6월)]

전구체 화합물 수입
출처 : 한국무역협회 통상지원센터 (KITA 통상 리포트. 2023. VOL.09. 미국 IRA 시행지침이 우리나라 배터리 공급망에 미칠 영향)

              

(2) 전구체 수입액의 97.4%를 중국에 의존하고 있다 보니, 양극재 수출이 늘어날수록 양극재의 원료인 전구체의 수입도 늘어날 수밖에 없으면서 중국에 대한 무역수지도 악화될 수밖에 없는 무역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중국과의 양극재 교역은 2022년 15.1억 달러의 흑자를 기록하였으나, 전구체와 리튬 교역은 약 67.2억 달러의 적자를 기록하였고, 2023년 상반기 역시 양극재 교역은 약 10억 달러의 흑자를 보였으나, 전구체와 리튬 교역은 약 50억 달러의 적자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양극재, 리튬, 전구체의 대중국 무역수지]

 

양극재 무역수지

 

 

(3) 양극재 원가의 약 60~70%를 차지하는 전구체를 수입에 의존하게 되면 (1) 미국 인플레이션감축법(IRA : Inflation Reduction Act of 2022)에 따라 친환경 전치가(EV) 세액공제 (IRA Section 13401)를 받기 위한 적격 핵심 광물 비율 조건을 충족하기 어렵게 되고, (2) 전구체를 중국에서 수입할 경우 2025년부터는 해외우려 기관 조건에 따라 세액공제 대상에서 제외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서라도, 전구체 내재화(국내 생산)에 대한 연구개발 및 투자를 확대해야 합니다.

 

 

3. '이차전지 산업'에서 '에코프로머티리얼즈'가 갖는 중요성

이차전지 소재의 수직계열화를 통한 원가경쟁력 향상을 위해서 전구체에 대한 연구개발 및 투자를 통한 국내 생산은 필수사항입니다. 

 

에코프로머티리얼즈고용량 하이니켈 양극재 전구체를 국내 최초 양산, 현재 국내 최대 전구체 생산능력을 보유하고, 2021년부터 전구체 생산뿐만 아니라 전구체의 원료인 니켈, 코발트 금속을 정제 및 생산하고 있는 국내 최대 전구체 전문 생산업체입니다. 현재 에코프로머티리얼즈는 포항캠퍼스에서 연간 5만 t의 전구체 생산능력을 보유, 투자를 지속하여 2027년까지 생산능력을 연간 21만 t까지 확대하여 전구체 생산능력을 확보하여 전구체 내재화를 더욱 촉진시킬 예정입니다.

 

에코프로머티리얼즈는 11월 17일 상장을 통해 조달되는 자금을 공장 증설과 생산 장비 확보에 사용할 예정입니다. 에코프로머티리얼즈는 현재 포항캠퍼스에서 연간 5만 t의 전구체 생산능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포항 영일만산업단지 내 약 12만㎡ 부지에 전구체와 원료 3, 4공장을 건설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3공장은 오는 2025년 1월, 4공장은 2025년 7월 완공될 예정이며, 2027년까지 21만 t의 생산능력을 갖추고, 시장점유율 7.5%로 글로벌 5위 전구체 기업으로 성장한다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이처럼, 에코프로머티리얼즈는 전구체 내재화(국내생산)를 촉진시킬 수 있는 국내 유일한 기업이라는 점에서 '이차전지 산업'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에코프로머티리얼즈'는 에코프로그룹 계열사로서, 양극재 제조회사 '에코프로비엠', 수산화리튬 제조회사 '에코프로이노베이션' 등 관계사들과의 시너지를 통해 에코그룹 내 '이차전지 수직계열화'를 완성할 업체이며, 실제로 '에코프로 그룹'은 국내에서 이차전지 관련 수직계열화를 가장 성공적으로 완성시키고 있는 이차전지 선두업체입니다. 

 

 

 

[에코프로그룹 내 시너지 구조도]

에코프로 벨류체인

 

 

4. '에코프로머티리얼' 생산능력 및 주요 재무현황

에코프로머티리얼즈는 지난 5년 간 지속적인 생산능력 확대를 통해 가파른 매출 및 이익 성장세를 이어오고 있습니다

 

에코프로 재무현황

 

 

지금까지 (1)이차전지 가치사슬에서 '에코프로머티리얼즈'가 차지하는 위치 (2)전구체의 내재화(국내생산)이 필요한 이유 (3)'이차전지'산업에서 '에코프로머티리얼즈'가 차지하는 중요성 (4)'에코프로머티리얼즈' 생산능력 및 주요 재무현황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