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 경제

2024 미국 대통령 선거 : 美 메인주도 트럼프 대선 후보 경선 자격 박탈

by 소소인베 (小小Invest) 2024. 1. 21.

 

콜로라도주에 이어 미국 메인주에서도 트럼프 전 대통령이 대통령 후보가 될 자격이 없다는 결정을 내렸습니다. 관련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 선거제도

 

1. 트럼프 미국 대통령 경선 후보 자격 박탈

미국 메인주에서 내란이나 반란에 가단한 사람은 어떠한 공직도 맡을 수 없다는 미 수정헌법 14조에 따라 2021년 1월  트럼프 당시 대통령이 미 의사당 반란을 선동했다는 점을 근거로 대통령 후보가 될 수 없다는 결정을 내렸습니다. 콜라라도주에 이은 두번 째 대선 후보 자격 박탈 결정으로 향후 미국 대통령 선거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해석되고 있습니다.

 

트럼프의 대선 후보 자격에 이의가 제기된 지역은 미 전역에서 30여 개 주로, 지금까지 콜로라도와 메인주 두 곳에서 트럼프는 후보 자격을 박탈당했습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의 대선 출마 자격에 대한 판결은 주마다 다릅니다. 콜로라도주 대법원은 지난 19일 주 최초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예비선거 후보로 등록할 권한이 없다고 판결했습니다. 반면 미시간주 대법원은 지난 27일 트럼프 전 대통령의 예비 선거 참여를 제한할 수 없다고 결정했습니다.

 

 

2. 향후 대응 및 영향

다른 주와 달리 메인주는 공직 후보 출마 자격과 관련된 이의 신청이 제기되면, 주 국무장관이 자격 박탈과 관련한 초기 결정을 내려야 합니다. 결정은 주 대법원에 상고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벨로우즈 장관은 주대법원이 판결할 때까지 결정 효력을 유보했습니다.

 

트럼프 선거 캠프는 “끔찍한 결정에 신속하게 이의를 제기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트럼프 측은 '반란 가담 혐의를 부인한다. 또한 트럼프 전 대통령의 발언은 표현의 자유로 보호돼야 한다'는 입장입니다.
 
로이터통신은 “이번 판결은 메인주의 3월 예비 선거에만 적용되지만, 11월 선거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의 운명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했습니다. 미 연방 대법원에 트럼프 전 대통령의 출마 자격을 결정하라는 압박 강도가 세질 것이란 분석입니다.